광고 삭제
광고 삭제
 
넷플릭스 할인 쿠폰 디즈니플러스 할인 쿠폰
 
닫기 X
LOADING
본문 바로가기
PC 꿀팁/PC 기초 지식

[PC 사양 체크] 내 컴퓨터 사양, 간단하게 확인하는 법 (게임, 프로그램 설치 전 필수)

by 맨날 수리야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내 PC의 사양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거나, 꼭 확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순수하게 사양이 궁금하다면, 아직 어린 학생이라면 장래의 컴퓨터공학도가 될 것이고,

청년이라면 IT 종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보통 내 컴퓨터 사양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기위해 내 PC 사양이 충분한지,

어떤 부분이 모자란지를 알기위해서 일텐데, 대부분의 PC 사양은 아래와 같이 나뉩니다.

# 컴퓨터 사양 체크리스트

1) OS

2) CPU

3) 램

4) 디스크 용량 (SSD, HDD)

5) 그래픽

이하, POWER, 모니터 크기, 모니터 주사율등이 있겠지만, 일단은 핵심적인 사양 확인방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러한 PC 사양은 보통 인터넷 게임이나 프로그램마다 최소, 권장 사양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아래의 사진이 그러한 예시입니다 (출처 : 네이버, 배틀그라운드)

 

그래서 우리는 권장사양에 있는 모든 PC 사양을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르면 막연하고 답답한데, 막상 해보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의 고급 기능이나 CPU-Z 등의 프로그램을 돌려 확인할 수 있지만,

너무 필요 이상의 정보가 많고, 실행방법이 번거로울 수 있기때문에,

우리는 게임이나 프로그램 설치에 필요한 핵심 사양만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아래 사진과 함께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먼저 바탕화면에 있는 내 PC를 클릭 후, 마우스 우클릭 -> 속성을 누릅니다.

2) 아래 화살표와 같이, windows 10 professional 임을 확인하고, CPU, 메모리, 윈도우 비트수를 10초만에 확인해줍니다.

 

 

3)그 다음 같은 현재 보고계신 창에서, 좌측 [장치관리자]를 클릭 합니다.

4) 아래 사진과 같이 여러 항목이 나타나는데, [디스플레이 어댑터] 클릭 -> intel ~~ 부분이 내장그래픽, NVDIA 부분이 외장그래픽인데, 이것은 각자의 컴퓨터 사양마다 다르다. 하지만 보통 내장그래픽에 위에 있고, 외장그래픽이 밑에 있다고 보면된다.

 

5) 마지막으로 HDD 용량 확인인데, 그나마 컴퓨터를 잘 모르는사람도 제일 확인하기 쉬운 부분이다. 요즘엔 그래도 SSD, HDD를 구분하시는분들이 꽤 계시고, 내 컴퓨터에서 바로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자신의 디스크 용량정도는 다들 알고 계신다.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 사진과 함께 설명을 드립니다.

먼저 [내 PC]를 열면 아래사진과 같이 디스크 용량이 나온다.

 

 

빨간 네모와 같은 디스크가 딱 1개만 있다면 그것이 총 용량이 될텐데, 2개 이상이 있다면, SSD + HDD가 혼합되어 있거나, 한개의 디스크를 논리파티션으로 나누었을 수도 있다.

그런 경우를 위해 6번으로 넘어가보자.

 

6) 바탕화면 - 내PC - 마우스 우클릭 - 관리로 들어가보자.

 

7) 컴퓨터 관리 창이 나타난다 -> 저장소 -> 디스크관리를 클릭하면, 디스크0, 디스크1, 디스크2등 나타날텐데

뒤에 숫자가 다르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나뉘어져있다는 것이다.

즉 SSD+HDD 혼합이거나, 같은 종류의 디스크가 2개 이상이라는 것인데, 각각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용량이 더 작은것이 있다면, 보통은 SSD이며, 더 자세히 확인하려면 각 제조사와 디스크 모델명을 확인 후,

포털사이트나 제조사에 문의해봐야 하는데, 너무 번거로울 수 있으니, 본 포스팅에서는 여기까지만 소개하도록 하겠다.

이렇게 해서,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 어떠신지요? 모를땐 몰랐지만, 이제는 다른사람을 가르쳐주실 수 있겠죠?

 

* 아 참고로 필자는 현직 엔지니어로, 10년 이상의 PC 노하우를 블로그, 유튜브로 올리고 있습니다.

아래 유튜브를 구독하시면, PC 고장 문의를 100% 무료로 도와드리니까,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블로그를 즐겨찾기 (CTRL+D) 하시면, PC 문제를 더욱 빠르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PC 관련 통합 게시판 (네이버 카페)

▶ PC 고장 문의 게시판 (긴급)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문의 (무료 + 익명)

▶ 유튜브 <맨날 수리야> - PC 스마트폰 꿀팁 연구소

 

▶ 유튜브 <컴맹 탈출 사관학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