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윈도우 10을 아예 새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들은 일부러 운영체제(OS)가 설치되지 않은 PC를 구매하고 윈도우를 스스로 설치하여 많은 비용을 절약합니다. 윈도우 설치는 디스크 교체나 업그레이드 시에도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이는 크게 3가지 과정으로 (1) USB에 윈도우 10 설치 이미지 마운트, (2) USB로 윈도우 10 설치, (3) 윈도우 10 정품 인증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한두 번만 직접 해보면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TIP 이번 내용에서는 8GB 이상의 USB가 반드시 필요하니 준비하고, 저장된 파일이 있다면 다른 곳에 백업하세요.
윈도우 10 이미지 파일을 USB에 마운트할 때 모든 자료가 삭제됩니다.
또한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과정은 디스크 포맷이 수반되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중요 자료들은 반드시 외장 하드 등에 백업해 주세요.
위의 USB와 별개로 C 드라이브와 D 드라이브가 포맷됩니다.
# 1. USB에 윈도우10 설치 이미지 마운트하기
▼ 영상으로 보기
1) 윈도우 10 설치 파일 내려받기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에 접속한 뒤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눌러, 윈도우 10 설치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2) 8GB 이상의 USB를 PC에 꽂고 내려받은 프로그램(MediaCreationTool21H2)을 실행합니다.
3) 다음 화면이 나타나면 [동의]를 누르고 잠시 기다립니다.
4) 다음 화면에서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한 뒤 [다음]을 누릅니다.
5) 다음 화면에서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6) 다음 화면에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한 뒤 [다음]을 클릭합니다.
TIP 윈도우 10 설치 파일만 필요하다면 [ISO 파일]을 선택한 뒤 [다음]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DVD에 마운트하거나 Hyper-V 등의 가상머신에 마운트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7) 가장 주의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경고 문구처럼, USB의 모든 파일이 삭제되므로 중요 자료가 있다면 다른 곳에 백업해 주세요.
그리고 USB가 2개 이상 있다면, 반드시 해당 USB 드라이브명을 꼭 확인하세요.
아니면 확실하게 1개만 남기고 모두 뽑아 주세요.
뽑은 뒤 [드라이브 목록 새로 고침]을 누르면 갱신됩니다.
8) 30분~1시간 정도 기다리면, 해당 USB에 윈도우 10 설치 파일이 마운트됩니다.
[마침]을 눌러 끝내고 컴퓨터를 종료해 주세요.
이 과정은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소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 2. 윈도우10 설치하기
▼ 영상으로 보기
1) USB로 부팅하기(윈도우 10 설치 화면 띄우기)
아까 작업했던 USB를 PC에 꽂은 채 PC를 부팅해 주세요.
이때 단축키를 눌러 부팅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을 띄워야 하는데,
제조사마다 단축키가 달라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눌러보세요.
▶ PC 제조사별, 부팅순서 단축키 : https://m-sooriya.tistory.com/121
TIP 단축키를 한 번만 누르지 말고, 여러 번 톡톡톡 누르면 조금 더 수월합니다.
인식되지 않고 부팅이 되더라도 전원을 강제로 끄지 말고
윈도우 화면에서 [다시 시작]을 눌러 재부팅하거나,
부팅 중에 키보드 <CTRL> + <ALT> + <DEL>을 눌러보세요.
2) 삼성과 LG는 아래와 비슷하게 나타나는데, 방향키 [↑], [↓]를 이용해 해당 USB를 선택한 뒤 [ENTER]를 누릅니다.
3) 디스크 포맷 및 윈도우 10 설치하기
해당 USB로 부팅을 했다면 윈도우 10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설정과 같다면 [다음]을 누릅니다. [지금 설치]를 누릅니다.
4) 윈도우 10 제품 키가 있다면 입력 후 [다음]을 누르고, 제품 키가 아직 없다면 [제품 키가 없음]을 클릭합니다.
5) 윈도우 10의 버전을 선택해야 하는데, 보유 중인 제품 키가 있다면 해당 버전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아직 제품 키가 없다면 [Windows 10 Pro]를 추천합니다.
성능 차이는 없지만 각종 기능과 보안성이 더 좋고, 향후 유지 보수도 수월합니다.
6) 다음 화면에서 [동의함]에 체크한 뒤 [다음]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2번째 항목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을 선택합니다.
7-1) 지금부터는 PC 환경에 따라 화면이 다를 수 있어, 3가지 경우로 분류했습니다.
여러분 상황에 맞게 진행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첫 번째 경우는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PC를 구매했을 때 / 새 디스크로 교체했을 때 / 기존 디스크를 포맷했을 때 / 디스크가 1개만 장착됐을 때입니다.
이때는 다음 화면에서 바로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11번부터 진행하세요.
7-2) 두 번째 경우는 이미 윈도우가 설치된 경우 / 디스크가 1개만 장착됐을 때입니다.
동일한 드라이브의 모든 파티션을 선택한 후 [삭제]를 눌러
첫 번째 경우와 같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 한 줄만 나오도록 만들어 주세요.
Q. 궁금해요! [드라이브]와 [파티션]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한마디로 말하자면 [드라이브]는 물리적인 공간이고 [파티션]은 논리적인 공간입니다.
우리가 아는 C 드라이브도 여러 파티션 중의 하나이며,
다른 파티션은 복구 영역, 시스템 영역 등이 있지만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윈도우 재설치 과정에서는 동일한 드라이브의 모든 파티션을 삭제한 다음,
하나로 통합하고 진행해야 안전합니다.
Q. 궁금해요! [Windows 설치 프로그램] 창에서 [삭제]와 [포맷]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삭제]는 말 그대로 파티션이 삭제되어 드라이브 목록에서 그 한 줄이 사라지는 것이고,
[포맷]은 해당 파티션의 데이터만 삭제되어 파티션 자체는 남아 있게 됩니다.
헷갈린다면 직접 눌러보세요.
어차피 [삭제]할 파티션은 [포맷]을 누른 뒤 진행해도 됩니다.
7-3) 세 번째 경우인 다음 화면과 같은 상황에서는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드라이브 뒤에 붙는 숫자는 물리적으로 다른 장치를 구분하는 표시이므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해 [삭제]를 누르면 절대 안 됩니다. 저의 경우 3가지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 드라이브 0: SSD 256GB(C 드라이브)
- 드라이브 1: HDD 500GB(D 드라이브)
- 드라이브 3: 외장 하드 500GB
- 드라이브 4~: USB 등이 연결됐다면 추가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만 선택하고 [삭제]를 눌러 1줄로 병합해 주세요.
저의 경우, [드라이브 0]의 [파티션 1~5]에 대해 [삭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Q. 궁금해요! 그럼 어떤 드라이브를 삭제하고 윈도우를 설치해야 하나요?
A. HDD 유무에 상관없이 SSD에 윈도우를 설치해야 하며,
디스크 용량(전체 크기, 사용 가능한 용량)으로 구분하면 쉽습니다.
또한 다른 실수를 방지하기 USB나 외장 하드 등을 모두 뽑고 진행해야 안전합니다.
8)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가 깔끔하게 정리됐다면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뒤 [크기] 부분에
나오는 용량을 확인하세요.
[크기]는 MB 단위로 입력해야 합니다(예: 100GB = 102,400MB).
기본값으로 전체 용량이 적혀 있을 텐데 파티션을 2개 이상 만들 게 아니라면,
전체 용량 그대로 [적용]을 누릅니다.
Tip SSD 없이 1TB HDD만 사용하던 시절에는 500GB씩 나누어 C 드라이브와 D 드라이브로 사용하기도 했는데,
이것을 파티션 분할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애초에 SSD를 C 드라이브로, HDD를 D 드라이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SSD는 가격이 높아 용량이 넉넉하지도 않습니다.
파티션 분할은 오히려 효율성이 낮을 수 있고,
설정 실수로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9) [확인]을 누르고 [주 파티션] 선택한 뒤 [다음]을 클릭하면 윈도우 설치가 진행됩니다.
디스크 속도에 따라 몇 분 정도 소요됩니다.
10) 윈도우 사용자 설정하기
윈도우 설치가 끝나면 다음의 화면이 나타나는데,
지금부터는 크게 주의할 점은 없으며 사용자 상황에 맞게 선택해도 됩니다.
저는 일반적인 상황에 맞게 소개하겠습니다.
지역(한국)을 선택하고 [예]를 누릅니다. 기본 설정 [Microsoft 입력기] 그대로 [예]를 누릅니다.
11) 키보드 레이아웃은 [건너뛰기]를 누릅니다.
네트워크 연결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랜선이 있다면 꽂고, 와이파이 목록이 나타난다면 연결하세요.
그러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아니면 [인터넷이 없음]을 클릭하세요.
12) 다음의 기능이 필요하다면 [지금 연결을] 누르고, 잘 모르겠다면 [제한된 설치로 계속]을 누릅니다.
13)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해당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아직 필요 없다면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tip user처럼 간단하면서도 의미 있는 영문을 추천 드립니다. qklzxc처럼 무의미한 문자는 계정을 구분할 때 불편할 수 있고, 한글이나 특수문자는 각종 오류와 호환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4) 지금부터는 대부분 개인정보와 광고 관련 내용이라, 저는 [아니요]로 일관하고 [수락]을 눌렀습니다.
15) 몇 분 정도 기다리면 바탕화면으로 진입되며 윈도우 설치 및 설정이 모두 완료됩니다.
각종 드라이버 설치 방법
▼ 영상으로 보기
윈도우 7까지는 모든 드라이버(랜선, 와이파이, 그래픽, 사운드, 칩셋, 노트북 [fn]키, 블루투스 등)를
수동으로 설치해야 했는데, 윈도우 10부터는 [윈도우 업데이트]로 한 번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는 수동으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제조사마다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인터넷과 그래픽에 문제가 있다면 다음의 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 윈도우 10 업데이트 방법: https://m-sooriya.tistory.com/230
* 유무선 랜 드라이버 설치 방법: 00쪽 참고 : https://m-sooriya.tistory.com/57
* 제조사별 드라이버 다운로드 사이트 및 설치 방법 모음집: https://m-sooriya.tistory.com/67
'PC 꿀팁 > PC 고장 수리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노트북 업그레이드 방법 & 가이드 [완벽 정리] (0) | 2022.05.13 |
---|---|
윈도우10 초기화 포맷 방법 (윈도우 재설치 말고, 기존 파일 유지한채 공장 초기화 하기) (0) | 2022.05.13 |
윈도우7,8에서 윈도우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하는 법 (3) | 2022.05.13 |
컴퓨터 IP 주소 입력하는 방법 (노트북 윈도우 IP 넣는 법) (0) | 2022.05.09 |
노트북 발열 팬소음 심할때 원인 & 해결 방법 (CPU 온도 낮추기) (1) | 2022.05.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