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삭제
광고 삭제
 
넷플릭스 할인 쿠폰 디즈니플러스 할인 쿠폰
 
닫기 X
LOADING
본문 바로가기
Software 사용 꿀팁/EXCEL 2007~2019, 365

[엑셀에서 방향키 누르면, 셀 이동 안되고 화면만 움직일 때] 10초 해결법

by 맨날 수리야

이번시간에는 엑셀에서 키보드 방향키를 누르면, 셀 이동이 안되고 화면이 가로 세로로만 움직이는 문제를 해결해보겠다. 다시 말하면, 화면 스크롤이 좌우로 움직이는 현상이다. 이는 컴퓨터가 고장났거나 윈도우 상의 오류가 절대 아니며, 키보드의 어떤 자판에 의한 지극히 정상인 현상이다.

자 그럼 문제의 상황을 보자. 여러분들의 상황일 것이다.

키보드 방향키를 누르니, 셀 이동은 안되고, 스크롤이 가로 세로로만 움직인다.

 

 

 

자 그럼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보겠다. 서론은 길었지만, 방법은 사실 1초도 안걸린다.

* 사진은 로지텍 기계식 키보드 (Keyboard)

 

 

위의 화살표로 표시해놓은 Scroll Lock 자판이 그 원인이다.

뜻 그대로, 스크롤 움직임을 ON/OFF 할 수 있는 자판인데, 지금은 마우스로 스크롤을 상하 조작하지만 마우스가 처음 보급하던 시절까지는 키보드로 스크롤을 조작하느라 필요했다고 한다. (지금은 왜 아직 남아있는건지...)

여하튼, 이 Scroll Lock (축약어로 Scr Lk 또는 Scr 로 써있기도 하다!) 을 한번 눌러주면, 엑셀 방향키 문제가 해결된다.

키보드를 입력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이 버튼이 눌려서 스크롤 이동이 활성화 된 것이다.

 

* 아 참고로 필자는 현직 엔지니어로, 10년 이상의 PC 노하우를 블로그, 유튜브로 올리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구독하시면, 각종 PC 문제를 100% 무료로 도와드리니까,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블로그를 즐겨찾기 (CTRL+D) 하시면, PC 문제를 더욱 빠르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PC 관련 통합 문의 (네이버 카페)

▶ PC 고장 문의 게시판 (긴급)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문의 (무료 + 익명)

▶ 유튜브 <맨날 수리야> - PC 스마트폰 꿀팁 연구소

 

▶ 유튜브 <컴맹 탈출 사관학교>

 

 

* 혹시 더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좌측 상단의 "블로그 내 검색" 또는 아래에 검색어를 입력해보세요!

 

가끔, 키보드에 이 스크롤 락 버튼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는 윈도우 자체의 가상 키보드를 이용하여 눌러보자.

▶ 윈도우 가상 키보드 사용 방법 (설치 필요없음, 윈도우 자체 기능임)

 

[윈도우 가상 키보드 사용방법] 키보드 입력이 안될때, 먹통일 때 임시 조치법

이번시간에는 컴퓨터 윈도우 키보드가 안먹힐 때, 임시 조치 방법을 알아보겠다. PC와 연결하는 키보드를 고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당장 그것을 해보려해도 여분의 키보드가 없다면 마

m-sooriya.tistory.com

 

 

 

 

 

 

이렇게하여, 엑셀 방향키가 안먹히는 문제를 해결해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