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로 이동
광고 삭제
광고 삭제
 
넷플릭스 할인 쿠폰 디즈니플러스 할인 쿠폰
 
네이버로 이동
닫기 X
LOADING
본문 바로가기
Software 사용 꿀팁/유용한 프로그램

[저작권 없는 글꼴,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 사용범위 간단 설명 (상업용/비상업용, 개인/기업, 국내/국외)

by 맨날 수리야

이번시간에는 저작권 없는 글꼴과 폰트를 다운받고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컴퓨터의 워드나 엑셀, PPT, 웹사이트등에는 글자를 입력할 수 있고, 이 글자의 모양이나 서체를 폰트라고 표현한다. 이 폰트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몇가지가 탑재되어 있지만, 윈도우 OS개 개발된지 30년정도 된만큼 대부분 촌스러운 느낌이 강하다.

그래서 컴퓨터를 잘 다루는 분들이라면,

또 디자인이 중요한 문서라면 인터넷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예쁜 글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본 포스팅 외에, 무료 폰트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더 있으니,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보시기 바란다.

▶ 수백가지 무료 폰트 다운로드 사이트 모음집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폰트 글꼴은 대부분 무료로 설치되지만, 설치까지만 무료이다.

무슨 말이냐?

 

세상에 공짜란 없다. 폰트 또한 엄연히 저작물이며, 라이선스라는 것이 존재한다.

 

해당 폰트를 사용한 자료를, 개인 혼자 또는 동료들과 공유하는 것 까지는 좋지만,

이를 이용한 상업활동까지는 허용하지 않는 등의 사용범위가 분명히 있다.

 

이 부분은 조금이따가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다.

 

그럼 일단 폰트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와 설치 방법을 소개해드리겠다.

 

* 윈도우 무료 폰트, 서체 다운로드 방법

1) 먼저 네이버에서 [네이버 무료 폰트]를 검색하고, 우측 하단에 [폰트 정보 더보기]를 클릭한다.

* 아래 사이트를 클릭해도 좋다

 

네이버 Software

10. 이지PDF 에디터 3.0 19,312 PDF뷰잉, 변환, 편집 및 HWP 역변환

software.naver.com

2) 그럼 바로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폰트 목록들이 나타나는데, 일단 [나눔 바른 고딕]을 클릭해보자.

여기서 우측에 나오는 [사용 범위]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왠만하면 <프리 - 개인/기업, 국내/국외> 가 전부 써있는 것을 사용하는것이 안전하다.

바로 3번의 사진을 보자.

3) 이번에는 <프리 - 개인, 국내>만 써있는 폰트이다.

기업이 안써있으므로, 기업에서는 사용이 금지되며, 외국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4) 사용 범위 밑에 있는 [사용범위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위 내용을 보면 "개인이 비상업적 용도로 자유롭게 사용 가능" 이라고 써있다.

일단 기업용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고, 아무리 개인용이어도 단 1원의 수익이라도 발생하면 상업용이 된다.

예를 들어, 광고수입이 발생하는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에 유료 폰트가 삽입되어 있으면

언제라도 소송이 걸릴 수 있고, 벌금 및 사용료를 내야할 수 있는 것이다.

 

 

4-1) 그리고 [폰트 저작권 안내]를 클릭하면, 네이버에서 설명한 내용도 볼 수 있다.

아마 읽기 싫을 것이다.

결론은 그냥 <프리 - 개인/기업, 국내/국외> 가 모두 적힌 폰트중에서

사용범위를 한번 더 사용하고 확인하는게 가장 안전하다는 것이다.

 

 

5) 아래 사진과 같이 [라이선스 전체 / 프리 / 유료 등] 카테고리로 필터링해도 소용없다.

6) 그럼 어쨌든 무료 폰트를 찾아 다운받아보자.

7) 압축파일로 다운받아질텐데, 압축을 해제 후 해당 폴더에 접근하면 ttf 파일 몇가지가 생긴다.

 

8) 아무거나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고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 아 참고로 필자는 현직 엔지니어로, 10년 이상의 PC 노하우를 블로그, 유튜브로 올리고 있다.

PC 관련 문의를 100% 무료로 도와드리니까, 아래 SNS를 활용해보시기 바란다.

▶ PC 고장 문의 게시판

▶ PC 꿀팁 카페 (네이버)

▶ 유튜브 <PC 꿀팁 받기>

 

▶ 유튜브 <컴맹 탈출 강좌>

 

 

 

9) 하지만 ttf 파일이 많을때는 일일이 설치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럴땐 아래와 같이 모든 ttf 파일을 선택 후,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를 클릭한다

10) 그럼 아래와 같이 [글꼴 설치 중]이 나타나며, 해당 창이 사라지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딱히, 완료됐다는 창이 뜨질 않아서 조금 아쉽다.

이제 PC를 재부팅하면, 글자 입력이 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에서 해당 폰트가 추가된것을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