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로 이동
광고 삭제
광고 삭제
 
넷플릭스 할인 쿠폰 디즈니플러스 할인 쿠폰
 
네이버로 이동
닫기 X
LOADING
본문 바로가기
Software 사용 꿀팁/유용한 프로그램

[눈누 상업용 무료 폰트 서체] BI, CI, OFL, 포장지, 임베딩의 개념, 차이점 소개

by 맨날 수리야

이번시간에는 상업용 폰트 저작권과 관련된 용어에 대해 알아본다. 컴퓨터 상의 문서나 PPT 자료부터 인터넷 상의 블로그, 웹사이트 그리고 오프라인상의 제품, 기업의 로고까지 문자는 매우 많은곳에 활용된다. 그 문자는 언어적인 의미뿐 아니라, 그 문자가 주는 모양에 따라 컴퓨터 문서나 제품의 질은 물론, 기업의 이미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이러한 문자의 모양이나 생김새를 폰트라고 하는데, 이 폰트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이 많다.

일단 폰트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눈누'가 있다.

이 '눈누'에서 폰트를 다운받고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자

▶ 수백가지 무료 폰트 글꼴, 다운부터 설치까지 (눈누)

 

 

본 포스팅에서는 폰트의 저작권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먼저 눈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좌측상단에 [포장지, 임베딩, BI, CI, OFL] 라는 체크박스가 등장한다.

이걸 굳이 체크하지 않아도, 여러가지 무료 폰트가 많아보이지만 뭔가 찝찝한 느낌이 계속 남아있을 것이다.

인터넷에 있는 대부분의 폰트는 설치까지는 무료이지만, 엄연히 라이선스와 사용범위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그 사용범위는 폰트마다 정해져있고, 세부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사용자가 일일이 확인하기는 매우 번거로운 일이다.

 

그래서 눈누 사이트에서는 [포장지, 임베딩, BI/CI, OFL]의 필터를 통해 100% 완벽한 무료 폰트를 찾을 수 있다.

 

그럼 그 [포장지, 임베딩, BI/CI, OFL]이 대체 무엇인가?

지금부터 설명을 드리겠다.

 

1) 포장지

포장지에 사용되는 폰트를 말한다. 상품 포장 용지나 용기등에 활용될때를 뜻한다.

이 범위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즉 상품의 케이스나 플라스틱 포장지, 종이 박스등에 프린팅되는 폰트를 말한다.

이 "포장지" 항목을 체크하면, "포장지"에도 무료로 사용가능한 폰트를 필터링하여 보여준다.

2) 임베딩

Embedding 이라는 영어로, 끼워넣기라는 의미를 갖는다.

문서나 폰트를 파일 안에 삽입하여 활용하는것으로,

이 폰트를 사용하여 엑셀이나 워드, PPT, 포스터를 제작하고 배포해도 된다는 의미를 갖는다.

블로그나 웹사이트, 어플등에도 마찬가지로 사용이 허용된다.

따라서 "임베딩"을 체크하면, "임베딩"까지 사용 가능한 폰트만 보여준다.

 

3) BI/CI

- BI : Brand Identity (브랜드 로고 디자인)

- CI : Corporate Identity (기업 이미지 로고 디자인)

의 약자이며, 그 의미는 위와 같다.

 

예를 들어, BI는 갤럭시, 옵티머스, 아이폰과 같은 제품군 명칭에 사용되는 폰트라 볼 수 있으며

CI는 삼성, SAMSUNG, LG, SK 등 기업의 로고에 사용되는 폰트를 의미한다.

 

따라서 BI/CI 까지 체크한다면, 회사의 제품이나 간판 로고로도 사용 가능한 폰트를 보여준다.

4) OFL : Open Fonts License

폰트에 대한 모든 권리를 연다라는 의미로, 모든 권리로 사용 가능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OFL을 체크하면 [포장지, 임베딩, BI/CI]에 대해서 모두 사용가능하다는 의미를 갖는것 같은데,

OFL만 체크하면 [포장지, 임베딩, BI/CI] 에도 자동으로 체크되지 않아서 뭔가 좀 찝찝하다.

(그래서 나머지 항목도 마저 체크해보면, 검색결과가 변하지 않으니 OFL만 체크해도 될 듯하지만 찝찝..)

★ 결론은 눈누 사이트나 기타 무료 폰트 사이트에서 위와 같은 항목이 있다면 그냥 전부 체크하는것이 속편할 것이다.

정말 쓰고 싶은 폰트가 있는데, 사용조건이 있을때에만 위와 같은 내용을 따져보시면 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