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삭제
광고 삭제
 
넷플릭스 할인 쿠폰 디즈니플러스 할인 쿠폰
 
닫기 X
LOADING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관련 꿀팁/기능 설정 관련 꿀팁

[카톡방 백업, 다운로드 방법] 단톡방, 단체방, 오픈톡방 백업 복원 (카카오톡 백업 파일)

by 맨날 수리야

이번시간에는 카톡방 백업 및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카카오톡은 2010년쯤부터 유행하여 지금은 거의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사용할 것이다. 이 카톡방은 여러가지 기능과 유용한 꿀팁이 많지만, 제일 중요한것은 백업과 복구일 것이다.

특히 카카오톡을 지우고 재설치할 때, 기존의 대화내용이 모두 날라가기때문에 대화내용은 필수 백업이다.

대화내용은 일반 문자 텍스트도 있겠지만, 사진 및 동영상, 음성녹음까지 전부 들어있는데

기간이 오래될수록 당연히 데이터가 많고 그 가치는 높아진다.

 

 

특히 회사나 국가의 중요한 자료가 들어있는데, 어디 공유한곳도 없고

나만 갖고있던 자료라면 엄청난 금액적인 손실로도 이어질 수 있다.

 

회사 업무가 아닌 개인적인 미디어들도 마찬가지이다.

가족이나 연인, 부모님과 자녀, 친구들과 함께한 소중한 추억들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세상 무엇과도 맞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들인데, 절대 손실되서는 안된다.

 

따라서 지금부터 카카오톡의 백업과 다운로드 복원 방법을 소개하겠다.

 

먼저 카톡의 백업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1) 카톡 전체 백업 (카카오톡 제거 및 재설치시에 유용) - 카톡 내 모든 채팅방, 대화내용. 사진, 영상, 음성등 백업 가능

2) 특정 채팅방에서 사진, 영상, 음성 백업

3) 특정 채팅방에서 대화내용 (텍스트)만 백업

 

여기서 1~2번의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기 바란다.

▶ 카카오톡 전체 백업 + 미디어 백업 복구 방법 (카톡 꿀팁 모음집)

 

 

본 포스팅에서는 3번의 방법을 소개한다.

특정 채팅방만 백업해야 하는 경우는, 카톡 재설치보다는 말 그대로 해당 채팅방만 따로 백업하고 싶을때 일것이다.

 

1) 먼저 해당 채팅방에 입장 후 -> 우측 상단의 3개의 줄을 클릭한다

* 이 특정 채팅방의 백업 대상은 일반 1:1 채팅부터 단체톡방, 그룹톡방, 오픈채팅방, 나와의 채팅, 셀프카톡등

모든 채팅방에 대해 적용 가능하다.

 

 

2) 1번의 3개의 줄을 클릭하면, 우측에 사이드바가 나타나며, 하단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한다.

-> 그럼 아래쪽에 [대화내용 내보내기]가 나오는데 클릭한다

* 아 참고로 필자는 현직 엔지니어로, 10년 이상의 PC 노하우를 블로그, 유튜브로 올리고 있다.

PC 관련 문의를 100% 무료로 도와드리니까, 아래 SNS를 활용해보시기 바란다.

▶ PC 고장 문의 게시판

▶ PC 꿀팁 카페 (네이버)

▶ 유튜브 <PC 꿀팁 받기>

 

▶ 유튜브 <컴맹 탈출 강좌>

 

 

 

3) 그럼 [대화 내용 내보내기] 창이 뜨는데, 여기서 2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지만, [텍스트만 보내기]가 간단하다.

[모든 메시지 내부저장소에 저장]으로 진행하면, 해당 파일이 스마트폰에 저장되며, 이를 다운받기 위해

케이블을 통해 PC와 연결하고, 복잡한 경로로 접근하여 카피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텍스트만 보내기]는 이메일등 온라인으로 바로 받을 수 있다.

 

4) [텍스트만 보내기]를 클릭했을때, 해당 파일을 수신할 SNS를 선택해야 하는데,

필자는 Gmail을 추천한다. 다른 편한것이 있다면 다른걸 써도 좋다. 그냥 해당 텍스트를 받기 위한 과정이다.

5) 필자는 Gmail 로 텍스트 받기를 선택했고, 바로 이메일과 첨부파일이 날아온다.

KakaoTalkChats.txt 파일을 다운받으면, 아래의 사진처럼 메모장에 채팅시간과 내용들이 그대로 적혀있다.

해당 채팅방 내용이 백업되고 다운로드 된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