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로 이동
광고 삭제
광고 삭제
 
넷플릭스 할인 쿠폰 디즈니플러스 할인 쿠폰
 
네이버로 이동
닫기 X
LOADING
본문 바로가기
PC 꿀팁/PC, 윈도우 꿀팁

윈도우11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정식 출시 버전) - Microsoft 공식 홈페이지에서 Windows11 정품 무료설치하기

by 맨날 수리야

안녕하세요. 드디어 2021년 10월 5일자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1이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몇달전에는 Insider Preview라고 해서, 기간제 체험판은 아니고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약간 베타 테스터 같은 느낌이 있는 버전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것도 큰 문제는 없겠지만, 그래도 Microsoft 공식 홈페이지에서 배포한 윈도우11 정식 버전 설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11 설치는 쉬운편은 아니지만, 천천히 따라해보시면 어렵지도 않을 것입니다.

혹시 기존에 윈도우10을 사용했다면, 새로 설치하는 것보다는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 하는것이 훨씬 편할 수 있는데,

각 내용에 대한 영상도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 윈도우11 새로 설치하기

- 장점 : 컴퓨터가 느릴 때, 각종 오류가 많을 때,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다.

- 단점 : 윈도우 설치시 디스크가 포맷되므로, 각종 드라이버 & 프로그램들을 다시 설치해야 한다.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하기

- 장점 : 모든 데이터, 프로그램들이 그대로 보존되므로 편하다. (단, MS도 100% 보장은 못하니 별도 백업 권장)

- 단점 : 컴퓨터가 느린 문제나 각종 오류들도 보존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윈도우11 설치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과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내 PC에 대한 윈도우11 설치 가능 여부 확인하기

2) USB에 윈도우11 설치 파일 마운트하기 (부팅 USB 만들기)

3) 윈도우11 설치하기

4) 윈도우11 사용자 설정하기

 

 # 1. 내 PC에 대한 윈도우 11 설치 가능 여부 확인하기

1) 일단, Microsoft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Windows 11 다운로드

Windows 11 다운로드 Windows 11 미디어를 설치하거나 만들기 위한 옵션은 아래 3가지입니다. 각 옵션을 확인하여 가장 적합한 옵션을 결정하세요. Windows 10에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Windows 업데이트

www.microsoft.com

 

2)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텐데,

2번째 항목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 아래에 있는 [시작하기 전에]를 클릭하여, 주의사항을 확인합니다.

* 여기서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8GB 이상의 USB]가 되겠습니다.

3) 그 다음, 위에 표시한 [Windows 11 장치 사양]을 눌러 내 PC에 윈도우11 설치가 가능한 지 확인합니다.

편하게 아래 링크를 눌러, 바로 접속하셔도 좋습니다.

*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프로세서 (=CPU)", "TPM"이고, 이 부분 때문에 윈도우11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4) 위의 "윈도우11 설치 사양"을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우실텐데 [PC 상태 검사 앱]을 클릭해, 한번에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래 링크를 눌러 바로 접속해보세요.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1#pchealthcheck

 

새 Windows 11 OS로 업그레이드 | Microsoft

새 Windows 11 운영 체제 알아보기 Windows 11 기능을 살펴보고, 디바이스 호환성을 확인하고, 최신 Windows OS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www.microsoft.com

 

5) 그 다음 [PC 상태 검사 앱 다운로드]를 눌러,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실행합니다.

* 만약, 아래 홈페이지 접속이 안되거나 프로그램 다운이 안되면 아래 첨부파일로 사용하세요.

 

▼ 윈도우11 호환성 체크 프로그램 다운로드

WindowsPCHealthCheckSetup.zip
4.43MB

6) 실행을 누르고,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동의 체크 후 [설치] 클릭합니다.

7) [마침]을 눌러 설치를 완료합니다.

8) 이제 [PC 상태 검사]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지금 확인]을 누릅니다.

10) 이 때, PC 사양이 1개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TPM 부분은 바이오스 업데이트나 설정 변경으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지만,

CPU 사양이 낮다면 CPU를 최신버전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하지만 CPU는 호환성 때문에 메인보드와 메모리, 그래픽, 파워등의 부품 교체도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 PC 교체가 합리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USB에 윈도우11 설치파일을 마운트 할 수는 있지만, 실제 설치는 불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11) 아래와 같이 [이 PC는 Windows 11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가 나타나면 "합격"입니다.

 

 # 2. 윈도우11 설치파일 USB에 마운트하기 (부팅 USB 만들기)

1) 이제 USB에 윈도우11 설치파일을 마운트해보겠습니다.

다른 말로, 부팅 USB 만들기라고도 합니다.

처음에 접속했던 Microsoft 공식 홈페이지 첫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 아래 쪽에 있는 [지금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실행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Windows 11 다운로드

Windows 11 다운로드 Windows 11 미디어를 설치하거나 만들기 위한 옵션은 아래 3가지입니다. 각 옵션을 확인하여 가장 적합한 옵션을 결정하세요. Windows 10에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Windows 업데이트

www.microsoft.com

* 만약, 홈페이지 접속이 안되거나 다운로드가 막히면 아래 첨부파일로 다운받으세요. (만일을 위해 대비해놨습니다)

▼ 윈도우11 부팅 USB 프로그램 다운로드

MediaCreationToolW11.zip
8.09MB

 

2) 그러면 잠시 후 아래와 같이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 화면이 나타나는데 [동의] 합니다.

3) 잠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났다가 [언어 및 버전 선택]이 나오는데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에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4) 그 다음, 우리는 USB에 미디어를 마운트할 예정이니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5) 그 다음, 해당 USB를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주의사항 : 이 때, USB는 8GB 이상이여야 하며, 이후 진행시 포맷되므로 중요 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백업해두세요!

6) 이제 USB에 윈도우11 설치파일이 마운트되고 있습니다. 10~30분 정도 기다려줍니다.

7) 이제 부팅 USB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 3. 윈도우11 설치하기

1) 이제 본격적으로 윈도우11을 설치해보겠습니다.

먼저, PC를 재부팅 또는 부팅하면서 [어떤 단축키]를 연타하여, 부팅 순서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을 띄워야 합니다.

이 때 [어떤 단축키]는 PC 제조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 찾아주세요.

 

▶ 제조사별, 부팅 순서 변경 단축키 보기

 

아래 화면은 PC 제조사마다 UI 차이가 있을 수 있고, USB 모델마다 명칭이 다르니 환경에 맞게 찾아야합니다.

제 USB는 [Generic Flash Disk 8.07]이라 키보드 방향키로 이동후 ENTER를 눌러 부팅하였습니다.

 

2) 잠시 후, 아래 화면이 나타나고 [설치할 언어, 시간 및 통화형식, 키보드 또는 입력 방법, 키보드 종류]를 변경할 수 있지만, 기본 설정 그대로 [다음]을 누릅니다.

3) 윈도우11 또는 10 정품키가 있다면, 가운데에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만약 정품키가 없다면 [제품키가 없음]을 클릭합니다.

 

4) 아래 단계에서 3가지 종류, Windows 11 Home, Education, Pro 중에서 1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 Pro를 추천드립니다.

경험상, 라이선스 구매부터 향후 유지보수, 문제 해결에 있어서 Pro가 아닌것들은 번거로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5) 라이선스 동의 후 [다음] 클릭

6) 이제 아래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단, 디스크가 포맷되므로 중요 자료를 백업했는지 마지막으로 한번 더 확인하세요.

 

그리고 드라이브 뒤에 붙는 숫자는 물리적으로 동일한 장비인데, 다른 장비가 있다면 건드리면 안됩니다.

다시 말해, 지금은 드라이브 0 밖에 없지만,

드라이브 1, 2, 3 등이 있다면 D드라이브나 USB, 외장하드일 수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이 때, 용량으로 구분하면 편합니다.

 

저는 SSD (240GB) 1개 밖에 없으므로 심플한 환경입니다.

이미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었기에, 파티션이 4개나 잡혀있는데 모두 [삭제]하여 1개로 통합해주세요.

 

7) 이제 [드라이브 0]이 1개로 통합되면 [새로 만들기]를 눌러 용량을 할당해줍니다.

이 때, 이미 입력된 숫자 그대로 [적용]을 누르면 전체용량으로 할당됩니다.

 

8) 그 다음, 용량이 제일 큰 [주 파티션]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9) 이제 아래와 같이 설치가 진행되고, 자동으로 재부팅되면서 [사용자 설정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아 참고로 필자는 현직 엔지니어로, 10년 이상의 PC 노하우를 블로그, 유튜브로 올리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구독하시면, 각종 PC 문제를 100% 무료로 도와드리니까,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블로그를 즐겨찾기 (CTRL+D) 하시면, PC 문제를 더욱 빠르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PC 관련 통합 문의 (네이버 카페)

▶ PC 고장 문의 게시판 (긴급)

▶ 실시간 카톡, 오픈 단체톡방 잠입하기 (무료 + 익명)

▶ 유튜브 <맨날 수리야> - PC 스마트폰 꿀팁 연구소

 

▶ 유튜브 <컴맹 탈출 사관학교>

 

 

* 혹시 더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좌측 상단의 "블로그 내 검색" 또는 아래에 검색어를 입력해보세요!

 

 # 4. 윈도우 사용자 설정 화면

1) 모든 설치가 끝났다면, 이제 사용자 환경 및 편의에 맞는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제일 먼저 [국가, 지역] 선택이 나타나는데 [한국] 선택 후 [예]를 누릅니다.

 

2) 두번째 키보드 레이아웃은 [건너뛰기]로 하겠습니다

3) 네트워크는 지금 연결해도 좋고, 나중에 해도 됩니다. 나중에 할거라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을 클릭합니다.

 

4) 한번 더 물어보는데 [제한된 설치로 계속]을 눌러, 인터넷 연결없이 진행하겠습니다.

5) 윈도우 로그인을 설정하는 화면인데, 당장은 암호를 안쓰고 싶다면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6) 지금부터는 사용자 편의에 맞게 선택해도 좋습니다.

저는 Microsoft 앱에서 사용자 위치 사용은 [아니요]로 하였습니다. [수락] 클릭합니다.

7) 진단 데이터를 Microsoft에 보내기도 [필수 요소만] 선택했습니다.

8) 수동 입력 및 타이핑 개선도 [아니요]로 진행했습니다.

 

9) 앱에서 광고 ID를 사용하도록 허용도 [아니요]로 하였습니다.

10) 이제 조금 기다리시면, 윈도우11로 부팅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저의 모든 노하우로 집필한 도서도 있으니 꼭 받아가세요 !! ▼▼

▣ 추가 TIP !!

유튜브 구독 후, 카페에 문의주시면 각종 PC 문의를 100% 무료로 도와드립니다.

아울러, 현재 블로그를 즐겨찾기 (CTRL+D) 하시면 PC 문제를 더욱 빠르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카페 문의하기

▶ 단체 카톡방 입장하기 (무료 + 익명) - 게시일 기준 250명

▶ 유튜브 <맨날 수리야> - PC 스마트폰 꿀팁 모음

 

▶ 유튜브 <컴맹 탈출 사관학교>

 

 

* 혹시 더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좌측 상단의 "블로그 내 검색" 또는 아래에 검색어를 입력해보세요!

 


댓글